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

아두이노 개발 환경(소프트웨어, 회로도, 시뮬레이션) 구축하기

by 이지이지(EGEasy) 2021. 8. 3.

안녕하세요. 이지이지입니다.

지난 아두이노 포스팅에서는 아두이노에 대한 소개와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아두이노 입문 및 소개

안녕하세요. 이지이지입니다. 앱인벤터를 계속 다루다보니 블루투스통신에도 관심이 생겼고, 아두이노를 블루투스 모듈을 통해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아두이노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egeasy.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 포스팅에 이어 아두이노 개발 환경 구축에 대해 다음 세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설치하기

2. 회로도 그리기 소프트웨어 설치하기

3. 시뮬레이션 하기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설치하기

1. 다음 링크를 통해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oftware

Open-source electronic prototyping platform enabling users to create interactive electronic objects.

www.arduino.cc

 

2. 여러분의 운영체제에 맞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7 이상 사용자라면 [Win 7 and newer]를 선택합니다.

※ 아래쪽으로 스크롤해보면 2.0 버전도 있으나 아직 beta버전이라 안정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선택은 하지 않습니다.

 

아두이노 다운로드

 

3. 다음 화면에서 [JUST DOWNLOAD]를 선택합니다.

 

기부 선택

 

4. 내려받은 파일을 실행시키고 다음 설치 옵션 창에서 [Install USB driver]는 반드시 선택합니다.

 

설치 옵션 선택

 

5. 설치 중간에 [장치 소프트웨어 설치 메시지]가 나오면 모두 설치해줍니다.

모든 USB 포트에 아두이노 보드를 인식시킬 수 있는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으로 여러분의 USB 포트 수만큼 창이 여러번 나올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소프트웨어가 설치 되었으므로, 화면 구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바탕화면에 생성된 아두이노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화면

 

- 툴바: 툴바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모아 둔 곳입니다.

① 확인(컴파일): 컴파일을 위한 버튼입니다. 컴파일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콘솔창에 "컴파일 완료" 메시지가 나타나며, 프로그래밍에 오류가 있을 경우 콘솔창에 오류 내용이 나타납니다.

 

② 업로드: 컴파일을 통해 오류가 없는 것이 확인되면 업로드 버튼을 눌러 아두이노 보드로 업로드합니다.

 

③ 새 파일: 새 스케치 파일을 엽니다.

 

④ 열기: 기존에 저장해두었던 스케치 파일을 불러옵니다.

 

⑤ 저장: 현재 작업중인 스케치 파일을 저장합니다.

 

- 에디터 창: 코드를 작성하는 창입니다. 아두이노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스케치입니다.

 

- 콘솔창: 컴파일 완료 또는 오류 메시지를 보여주는 창입니다.

 

- 시리얼 모니터: PC와 아두이노 사이의 통신을 할 때 사용하는 모니터입니다.

사용자가 아두이노에게 데이터를 보낸 것과 아두이노가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보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두이노 보드를 컴퓨터와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두이노 보드와 컴퓨터를 USB를 통해 연결합니다.

 

2. 아두이노 프로그램 메뉴에서 [툴]-[보드: "Arduino Uno"]-[Arduino Uno]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만약 다른 아두이노 보드를 사용한다면 해당하는 보드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3. 아두이노 프로그램 메뉴에서 [툴]-[포트: "COM?? (Arduino Uno)]를 확인합니다.

??에는 숫자가 나타나며 사용자마다 숫자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보드와 PC가 연결되지 않을 경우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으며, 연결된 경우에만 활성화가 됩니다.

 

4. 툴바에서 업로드 버튼(화살표)을 누르고 업로드가 완료되면 콘솔창 위에 [업로드 완료]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그러면 아두이노 보드와 PC가 잘 연결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업로드 완료 화면

 

 

    회로도 그리기 소프트웨어 설치하기

아두이노에 대해 검색하고 여러 사이트들에 들어가보면 다음과 같은 이미지를 많이 볼텐데요.

fritzing으로 만든 회로도입니다.

실제 아두이노로 만들기 전에 설계를 한다던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실제 제대로 작동하는지 시뮬레이션은 해볼 수 없습니다.

 

 

fritzing 회로도 화면

 

 

1. 다음 링크를 통해 fritzing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Fritzing

Fritzing is an open-source hardware initiative that makes electronics accessible as a creative material for anyone. We offer a software tool, a community website and services in the spirit of Processing and Arduino, fostering a creative ecosystem that allo

fritzing.org

 

 

2. 우측 상단의 [SIGN UP]을 클릭하고 회원가입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없습니다.

 

3. 상단 메뉴에서 [Download]-[I already paid] - [Download]를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반드시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이전 선택에 따라 버튼이 달리지기 때문입니다.

 

fritzing 다운로드

 

4. 파일을 내려받은 후 설치한 다음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fritzing 화면

 

사용방법은 쉬워서 따로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한 가지만 알려드리자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부품이 fritzing 프로그램 부품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frizing 사이트에 들어가 [Forum]을 클릭하시고,

부품명을 검색해보면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품 파일이 있습니다.

부품 파일의 확장자는 .fzpz입니다.

 

이 파일을 내려받은 후 fritzing 부품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Import]를 눌러 추가할 수 있습니다.

 

부품 추가하기

 

 

    시뮬레이션 하기

아두이노를 실제로 구현해보기 전에 제대로 작동하는지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으면 좋겠죠.

팅커캐드는 본래 CAD를 위한 사이트였으나 현재는 아두이노도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뿐만 아니라 회로도를 그리고 코드를 작성하고 코드를 아두이노 파일로 내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1. 다음 링크를 통해 팅커캐드 사이트로 이동한 후 회원가입을 합니다.

 

 

Tinkercad | From mind to design in minutes

Tinkercad is a free, easy-to-use app for 3D design, electronics, and coding.

www.tinkercad.com

 

 

2.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대시보드로 이동하며 좌측 메뉴에서 [회로]-[새 회로 작성]을 선택합니다.

 

팅커캐드 대시보드

 

 

 

 

3. 다음은 팅커캐드의 회로 작성 화면입니다. 

 

팅커캐드 회로작성

 

- 회로도를 그릴 땐 우측의 부품들을 화면 가운데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 코드를 클릭하여 [블록] / [블록 + 코드] / [코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클릭한 후 나오는 [Download code; 아래방향 화살표]를 클릭하여 코드를 아두이노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시뮬레이션 시작을 통해 회로도와 코드를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습니다.

 

- 공유를 클릭한 후 [디자인의 스냅샷]을 클릭하여 회로도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아두이노 개발 환경 구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초보자의 시선으로 브레드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