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풀이

EG 어법 기출풀이 [2020_9_29]

by 이지이지(EGEasy) 2021. 2. 22.

안녕하세요. EG 수능 어법 기출풀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2021학년도) 9월 평가원 모의고사 29번 어법문제를 해설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9월 평가원 모의고사 29번

 


Competitive activities can be more than just performance showcases ① which the best is recognized and the rest are overlooked. [이지이지 앱 143번]

 

 [해석]  경쟁을 벌이는 활동은 최고는 인정받고 나머지는 무시되는, 단시 수행 기량을 보여주는 공개 행사 그 이상일 수 있다.

 

 [출제자의 의도]  관계대명사vs관계부사

→ 관계대명사 which가 선택지로 출제된 것을 통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EG 어법강의 #10 관계대명사vs관계부사

EG 수능 어법강의 열 번째 시간에는 [관계대명사vs관계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은 EG강의 9강, what은 EG강의 11강을 참고해주시고, EG 어법강의 #9 대명사 that EG 수능 어

egeasy.tistory.com

 [풀이] 

선택지 which뒤의 문장은 완전한 문장이다. 따라서 문맥상 앞의 performance showcases를 수식할 수 있는 관계부사 where로 고쳐야 한다.


The provision of timely, constructive feedback to participants on performance ② is an asset that some competitions and contests offer. [이지이지 앱 144번]

 

 [해석]  참가자에게 수행 기량에 대한 시기적절하고 건설적인 피득백을 제공하는 것은 일부 대회와 경연이 제공하는 자산이다.

 

 [출제자의 의도]  동사-수일치

→ 선택지를 제외하고 문장에서 필요한 동사가 하나 부족하고, 현재 시제가 선택지로 출제된 것을 통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EG 어법강의 #3 동사-수일치

2021/01/18 - [EG강의] - EG 어법강의 #1 동사-문장의 기본 EG 수능 어법강의 세 번째 시간. [동사-수일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해보도록 하죠. [2019_11

egeasy.tistory.com

 [풀이]   잠재적 오답: are 

문장에서 한 단어로 주어를 찾는다면, feedback이다. feedback은 단수이므로 is가 사용된 것은 적절하다.


The provision of that type of feedback can be interpreted as shifting the emphasis to demonstrating superior performance but not ③ necessarily excellence. [이지이지 앱 145번]

 

 [해석]  그런 유형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반드시 탁월함은 아닌, 우월한 수행 기량을 보여주는 것으로 강조점을 이동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출제자의 의도]  형용사vs부사

→ 부사가 선택지로 나온 것을 통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EG 어법강의 #12 형용사vs부사

안녕하세요. EG 어법강의 열 두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형용사vs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유형을 파악해보세요. [2018_4월_전국연합_28번] In neither case was i

egeasy.tistory.com

 [풀이]   잠재적 오답: necessary 

necessarily와 excellence 사이에는 중복을 피하기 위해 demonstrating이 생략되어 있다. 따라서 현재분사를 수식하는 부사가 오는 것은 적절하다.

또는 necessarily는 부사로 문장에서 불필요한 존재이며, necessarily를 빼고도 문장이 성립하므로 선택지에 necessarily가 들어가는 것은 적절하다는 식으로 풀이할 수도 있다.


The emphasis on superiority is what we typically see as ④ fostering a detrimental effect of competiton. [이지이지 앱 146번]

 

 [해석]  우월성에 대한 강조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유해한 경쟁 효과를 조장하는 것이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출제자의 의도]  기타

→ 선택지 앞에 as가 있는 것을 통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풀이] 

see A as B구문으로 'A를 B로 간주하다'는 의미이다. 이 때 as는 전치사로 뒤에 동명사 fostering을 사용한 것은 적절하다.


Information about performance can be very helpful, not only to the participant who does not win or place but also to those who ⑤ do. [이지이지 앱 147번]

 

 [해석]  수행 기량에 관한 정보는 이기지 못하거나 입상하지 못하는 참가자뿐만 아니라 이기거나 입상하는 참가자에게도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제자의 의도]  동사-대동사

→ 조동사가 선택지로 나와 있고, 선택지 뒤에 필요한 요소가 없는 것을 통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EG 어법강의 #6 동사-대동사

EG 어법강의 #6 동사-대동사 EG 수능 어법강의 여섯 번째 시간. 이번 시간에는 [동사-대동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경향을 파악해보도록 하세요. [2018_11월_수능_29번]

egeasy.tistory.com

 [풀이]   잠재적 오답: does 

문맥상 선택지는 일반동사 'win or place'를 대신하고 있고, 주어가 those who(~하는 사람들) 복수이므로, do로 받아주는 것이 적절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