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G강의

EG 어법강의 #11 what

by 이지이지(EGEasy) 2021. 1. 19.

 

EG 어법강의 #11 what

 

EG 수능 어법강의 열 한 번째 시간.

이번 시간에는 [wha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유형을 파악해보도록 하세요.

 

[2019_6월_평가원_29번]

Then the next time we hear it, we hear a lyric we didn't catch the first time, or we might notice what the piano or drums are doing in the background.

 

what 같은 경우에는 크게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출제가 되는데요.

1. 의문대명사로 쓰일 경우 해석: 무엇

2. 관계대명사로 쓰일 경우 해석: ~ 것

 

하지만, what이 의문대명사로 쓰인 것인지, 관계대명사로 쓰인 것인지

굳이 구분할 필요는 없습니다.

 

Why? 시험에 what이 어법으로 출제되는 경우, 

의문대명사로 쓰일 경우에는, 

직접의문문이 아니라 간접의문문으로 사용된 경우이고,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을 이끌게 됩니다.

 

또한 관계대명사 what이 이끄는 절도

명사절을 이끌게 됩니다.

 

따라서, what이 의문대명사이든, 관계대명사이든

모두 명사절을 이끌기 때문에,

문장에서 하는 역할은 주어, 목적어, 보어로 동일합니다.

 

더욱이 해석 또한 의문사(무엇)로 하든, 관계대명사(~ 것)로 하든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음 문장을 예로 들어 보도록 하죠.

Tell me what you ate for dinner.

 

1. 의문사로 해석할 경우: 네가 저녁으로 무엇을 먹었는지 나에게 말해줘.

2. 관계대명사로 해석할 경우: 네가 저녁으로 먹은 것을 나에게 말해줘.

 

what이 경우에 따라서는, 

의문사로만 또는 관계대명사로만 사용된 것으로 파악할 수 있지만

위의 예문에서처럼 what은 의문사일수도, 관계대명사일 수도 있는 것이죠.

 

어쨌든 위의 예문에서 what이 이끄는 절은 tell의 직접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굳이 what이 의문사인지, 관계대명사인지 따지지 마시고,

해석상 더 부드러운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what이 문장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어: What you need is rest.

           너에게 필요한 것은 휴식이다. (관계대명사)

 

2. 목적어: No one knows what the solutions are.

             아무도 해결책이 무엇인지 모른다. (의문사)

 

3. 보어: This is what he says.

          이것이 그가 말하는 이다.

 

설명이 좀 길었는데요.

이제 출제자의 의도가 what이라는 것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제자의 의도가 what이라는 것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 출제자의 의도 파악하기

1. what또는 that에 밑줄, 간혹 which에 밑줄

   → 위에서 설명했듯이 w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접속사 that도 명사절을 이끌 수 있고,

       관계대명사 what과 접속사 that은 의미도 "~ 것" 으로 같기 때문에,

       what 대신에 that을 오답으로 출제할 수 있는 것입니다.

    

▶ 풀이 전략

1. 밑줄 친 요소 앞 문장이 불완전한가? (밑줄 친 요소 앞에 명사가 없는가?)

 what은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하므로,

    밑줄 친 요소 앞에는 명사가 누락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명사가 있다면, what 대신 선행사가 필요한 which를 써야 합니다.

 

2. 밑줄 친 요소 뒷 문장이 불완전한가?

 what 자체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이므로 명사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what이 이끄는 절 안에서도 명사가 하나 부족해야 합니다.

    그래야지 what이 부족한 요소 대신에 쓰일 수가 있는 것이죠.

    만약 what이 이끄는 절 안에 명사가 부족하지 않다면,

    뒷 문장이 완전해야 하는 접속사 that을 써야 합니다.

    cf.) 가끔 뒷 문장이 완전할 경우 접속사 whether을 써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ex. 1) Books what sell well are not necessarily good ones.

     밑줄 친 요소 앞에 선행사 books가 있으므로 which로 고쳐야 합니다.

 

ex. 2) What (he was in error) was beyond doubt.

     밑줄 친 요소 뒷 문장이 완전하므로 what을 that으로 고쳐야 합니다.

    cf.) 절을 이끄는 요소가 이끄는 절은 그 요소 뒤로 두 번째 동사 앞까지란 거 아시죠?

         잘 이해가 안 가시는 분은 7강 "접속사 that"을 참고하세요.

 

EG 어법강의 #7 접속사 that

EG 수능 어법강의 일곱 번째 시간. 이번 시간에는 [that-접속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어떤 유형인지 파악해보도록 하세요. [2018_9월_평가원_29번] What some organisms must starve

egeasy.tistory.com

ex. 3) I will send what was promised.

     밑줄 친 요소 앞에 send의 목적어(명사)가 없고,

        뒷 문장에 주어(명사)가 없기 때문에 what이 들어가는 것이 맞습니다.

 

 

▶ 기출문제 분석

Then the next time we hear it, we hear a lyric we didn't catch the first time, or we might notice what the piano or drums are doing in the background.

 

해석: 그리고 나서 다음에 그것을 들을 때, 우리는 처음에 알아차리지 못한 가사를 듣거나, 배경에서 피아노나 드럼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챌 수 있다.

 

1. what에 밑줄이 있는 것으로 보아 출제자의 의도가 what이라는 것을 파악

 

2. what 앞에 notice의 목적어(명사)가 없음.

 

3. 뒷 문장에서 doing의 목적어(명사)가 없으므로 불완전.

   따라서 밑줄 친 what은 적절함.

 

▶ 결 론

1. what 또는 that, 간혹 which에 밑줄이 그어져 있는 것으로 출제자의 의도 파악

2. 밑줄 친 요소 앞에도 명사가 없고(앞 문장 불완전), 뒤에도 명사가 없으면(뒷 문장 불완전),

   밑줄에는 what이 들어가야 함.

 

EG 어법강의 다음 시간에는 형용사vs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