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G강의

EG 어법강의 #13 대명사

by 이지이지(EGEasy) 2021. 1. 20.

 

EG어법 강의 대명사

안녕하세요. EG 어법강의 열 세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명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경향을 살펴보도록 하세요.

[2019_9월_평가원_29번]

As long as he keeps his information to himself, he may feel superior to those who do not know it.

 

 

대명사가 수능 어법에 나오는 경우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제자의 의도 파악하기

1. 일반적인 인칭대명사가 선택지로 나와 있다.

 

2. 재귀대명사가 선택지로 나와 있다.

"주어=목적어"일 경우 목적어는 반드시 재귀대명사를 써야 합니다.

    ex.) He loves him. (He ≠ him) / He loves himself. (He = him)

 

3. 문두의 it 또는 which에 밑줄(그리고 바로 앞에 콤마가 있어야 함, 이 때 which는 앞 문장 전체를 받는 관계대명사),

   또는 " ~ of them / whom / which" 의 형태에 밑줄 (~에는 all, both, some, none, ... 등)

→ 이 경우는 "대명사vs관계대명사"의 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는 대명사와 다른 것이 "관계"라는 말이고, 이는 절과 절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풀이 전략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하겠습니다.

 

    ex. 1) His wife was very intelligent, which was a source of great pride to him. ( O )

              His wife was very intelligent, it was a source of great pride to him.  ( X )

              His wife was very intelligent, and it was a source of great pride to him.  ( O )

    ex. 2) He had two sons, both of whom were killed in the war. ( O )

              He had two sons, both of them were killed in the war. ( X )

              He had two sons, and both of them were killed in the war. ( X )

 

▶ 풀이 전략

1. 선택지의 자리가 주어 또는 소유격의 자리인 경우

→ 대신해 주는 명사의 수와 인칭을 파악

 

ex.) If you found a dead bird or mosquito, you could guess by looking at its wings that flying was its normal mode of transport. ( O )

 

2. 선택지의 자리가 목적어 자리인 경우

→ 대신해 주는 명사의 수와 인칭을 파악

→ 주어=목적어: 재귀대명사, 주어≠목적어: 일반 인칭대명사

 

ex.) Starvation helps filter out those less fit to survive, those less resourceful in finding food for them and their young. ( X )

 

풀이: them은 의미상 those less resourceful을 가리키는데, 이 때 those는 "사람들"이라는 뜻의 대명사이고, less는 형용사이다. those와 less 사이에는 who are "주격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경우이고, 따라서 them의 주어는 who로 볼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those로 볼 수 있다. 그리고 them은 전치사 뒤에 있으므로 목적격이다. 결국 "주어 (who=those) = 목적어"이므로 밑줄에는 재귀대명사 themselves가 들어가야 한다. 

 

3. 문두에 it 또는 which, 또는 ~ of them / whom / which의 형태일 경우

→ 위에서 언급했듯 "대명사 vs 관계대명사"의 관점에서 관계대명사는 일반 대명사가 하지 못하는 절과 절을 연결해 줄 수 있는 역할을 하므로,

→ 문장에 등장하는 동사의 개수를 헤아리고,

→ 절과 절을 연결해 줄 수 있는 요소의 개수를 헤아릴 것.

→ 문장에서 필요한 동사의 개수는? 1+ 절과 절을 연결하는 요소의 개수

→ 절과 절을 연결할 수 있는 요소가 부족할 경우: 관계대명사, 그렇지 않을 경우: 일반 대명사

 

ex.) Among them are Jonathan Talbot and Vivien Collens, both of them have clearly mastered the technique.

→ 동사는 2개, 절을 연결할 수 있는 요소는? 0

→ them을 whom으로 고쳐주어야 함.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분들은 1강 문장의 기본을 참고해주세요.

 

EG 어법강의 #1 동사-문장의 기본

EG 수능 어법강의 첫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동사-문장의 기본]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기본인 만큼 시험에 많이 출제되고, 정답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egeasy.tistory.com

▶ 기출문제 분석

As long as he keeps his information to himself, he may feel superior to those who do not know it.

 

해석: 자신의 정보를 남에게 말하지 않는 동안은, 그는 그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보다 자신이 우월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1. 전치사 뒤에 있으므로 목적어 자리이고, 재귀대명사에 밑줄이 그어져 있으므로,

2. 주어=목적어 인지 파악한다.

→ 주어 he=himself 이므로 재귀대명사를 사용하는 것이 옳다.

 

▶ 결 론

1. 대명사나 재귀대명사가 선택지로 나올 경우 출제자의 의도는 대명사임을 파악

2. 선택지의 자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게 대응

3. 주어와 목적어가 같을 때, 목적어 자리에는 반드시 재귀대명사를 사용해야 한다.

4. 문두에 나오는 it, which, ~ of 대명사/관계대명사 형태에 유의하고, 문장의 기본을 이용해 해결한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EG강의 다음 시간에는 "접속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