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어법강의 열 네 번째 시간이자, 마지막 시간
이번 시간에는 [접속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유형을 살펴보도록 하세요.
[2020_12월_수능_29번]
Experimental results derived from a single subject are, therefore, of limited value; there is no way to know what the subject's responses are typical or atypical of the response of humans as a group.
아무래도 접속사가 맨 마지막 시간에 다루는 것은,
중요도가 높지 않아서 겠죠.
마지막 시간인지라 조금 허무하기도 하지만,
하나도 놓쳐서는 안되겠죠? 끝까지 조금만 더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일단 수능에서의 문제 풀이 전략을 중심으로 간략히 접속사를 다루고,
일반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은 말미에 추가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출제자의 의도 파악하기
1. 접속사가 선택지로 나온다면 100%
2. what이 선택지로 나온 경우: 대부분 that이 잠재적 라이벌 관계이지만, 접속사 whether을 염두에 둔 경우도 있습니다.
→ what이 접속사와 관련이 있는 이유는, 의문사로 쓰이든 대명사로 쓰이든 what은 명사절을 이끌게 됩니다.
접속사 중에서 that과 whether도 명사절을 이끌기 때문에 what이 접속사와 관련한 문제에서 오답으로 출제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 풀이 전략
→ 선택지 뒷 문장이 완전: 접속사 ( O ), 불완전: 접속사 ( X )
해결방법이 너무도 쉽습니다.
사실 접속사의 경우 보통 어법 유형은 수능에서 밑줄 유형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출제자가 선택지를 만들다가 마땅히 출제할 만한 것이 없을 때 출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뒷 문장이 완전하다고 해서 아무 접속사나 막 써도 되냐고, 의심할 수도 있지만,
학교 내신도 아니고, 수능에서는
어법 문제는 어법 문제이지 의미를 묻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의미상 알맞은 접속사를 찾는 식으로는 출제할 수가 없습니다.
뒷 문장이 완전한지 불완전한지에 대한 판단 방법은 7강을 참고해주세요.
▶ 기출문제 풀이
Experimental results derived from a single subject are, therefore, of limited value; there is no way to know what the subject's responses are typical or atypical of the response of humans as a group.
해석: 단 한 명의 피험자로부터 얻어진 실험 결과는 가치가 제한적이며, 그 피험자의 반응이 집단으로서의 인간 반응을 대표하는 것인지 아니면 이례적인 것인지 알 방법이 없다.
1. what이 선택지로 나온 것으로 보아 접속사가 출제유형일 수도 있음을 파악
2. 뒷 문장이 완전하므로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고쳐주어야 함.
문맥상 '~인지 아닌지'로 해석되므로 whether로 고쳐주어야 함.
▶ 결 론
1. what 또는 접속사가 선택지로 나와 있는 것으로 출제자의 의도 파악
2. 뒷 문장이 완전하다면 접속사가 들어가야 할 자리
▶ 추가 설명
접속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등위접속사: and, but, or, nor 등 (2강 병렬구조 참고)
※ 상관접속사(both and 등)도 등위접속사와 같은 성질로 이해할 수 있음.
2. 종속접속사
2-1.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whether(=if)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문장에서 명사 역할을 하여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
ex.) That she should forget me so quickly was a rather shock. (주어)
ex.) Tell me whether(=if) you are interested or not. (목적어)
ex.) My assumption is that interest rates will fall soon. (보어)
2-2.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제외한 모든 접속사
→ 부사절을 이끌고 있으므로 그 절을 생략하여도 문장은 완전하고 부가적인 정보를 주는 역할을 함.
ex.) While she was cooking, I was reading the paper.
이상으로 EG 어법강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여러분들의 어법 실력 향상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기를 바래봅니다.
Eg 어법강의는 기출문제 풀이로 다시 찾아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