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수능 어법강의 여덟 번째 시간.
이번 시간 강의 내용은 [that-관계대명사] 입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어떤 유형인지 파악해보도록 하세요.
[2020_10월_전국연합_29번]
Furthermore, teachers play a critical role in developing environments that encourage student identities, agency, and independence through discourses and practices in the classroom.
▶ 출제자의 의도 파악하기
1. that 또는 what에 밑줄
2. 뒷 문장 불완전
※ 뒷 문장의 완전/불완전 구분은 EG 어법강의 일곱 번째 시간을 참고하세요.
2021/01/19 - [EG강의] - EG 어법강의 #7 접속사 that 바로가기
▶ 풀이 전략
- 선택지(밑줄) 앞에 선행사(명사)가 있다. ⇒ 관계대명사 that ( O )
ex.) He is the only man that I love. ( O )
- 선택지(밑줄) 앞에 선행사(명사)가 없다. ⇒ 관계대명사 that ( X ) ⇒ what으로 고쳐야 함.
ex.) I will send that was promised. ( X )
▶ 기출문제 분석
Furthermore, teachers play a critical role in developing environments (that encourage student identities, agency, and independence through discourses and practices in the classroom).
해석: 나아가 교사는 교실에서의 담화와 연습을 통해 학생의 정체성, 주체성, 그리고 독립성을 장려하는 환경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that이 선택지로 나와있고, 뒷 문장을 보면 주어가 없으므로,
출제자의 의도가 관계대명사 that임을 파악.
2. that 앞에 선행사(명사) environments가 있으므로 밑줄 친 that은 적절하다.
▶ 결 론
1. that 또는 what이 선택지로 나와 있고, 뒷문장이 불완전한지 파악
2. that 앞에 선행사(명사)가 있는지 없는지로 정답 유무 파악
EG강의 다음 시간에는 "대명사 tha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