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풀이

EG 어법 기출풀이 [2023_5_10]

by 이지이지(EGEasy) 2023. 5. 22.

안녕하세요. 이지이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학년도 4월 전국연합학력평가(5월 10일 시행) 어법 문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학년도 4월 전국연합학력평가 29번 어법 문제

 

 


 

Advanced musicians are able to self-critique their performances, but developing music studetnsrely on teachers to supply evaluative feedback.

 

 [해석] 숙련된 음악가들은 자신의 연주를 스스로 비판할 수 있지만, 성장하고 있는 음악을 배우는 학생들은 평가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교사에 의존한다.

 

 [출제자의 의도]  동사-수일치

→ 선택지가 현재시제(동사의 원형)인것을 통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EG 어법강의 #3 동사-수일치

2021/01/18 - [EG강의] - EG 어법강의 #1 동사-문장의 기본 EG 수능 어법강의 세 번째 시간. [동사-수일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해보도록 하죠. [2019_11

egeasy.tistory.com

 

 [풀이]   잠재적 오답: relies 

선택지가 현재시제이고, 선택지를 제외했을 때 문장에서 필요한 동사가 부족하다면 출제자의 의도는 수일치를 묻는 것이다. 위 문제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developing이 동명사로 선택지의 주어가 되는 것이 아니라 developing은 현재분사로 stduents를 꾸며주는 역할만 한다. 따라서 선택지의 주어의 핵은 stduents로 보아야 할 것이고, rely로 사용한 것은 옳다. 

 


 

The most constructive feedback is thatwhich expresses discrepancies between a student's performance of  a piece of music and an optimal version.

 

 [해석] 

가장 건설적인 피드백은 음악 한 곡에 대한 학생의 연주와 최적의 버전 사이의 불일치를 표현하는 것이다.

 

 [출제자의 의도]  대명사 that

→ that 뒤에 관계대명사가 선택지로 나온 것을 통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EG 어법강의 #9 대명사 that

EG 어법강의 #9 대명사 that EG 수능 어법강의 아홉 번째 시간. 오늘 강의 주제는 [that-대명사] 입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관련 유형을 파악해보도록 하세요. [2018_11월_수능_29번] Many modern structures

egeasy.tistory.com

 

 [풀이]   잠재적 오답: ??? 

잠재적 오답을 생각하기도 어려울 만큼 시험을 치르는 입장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유형으로 오답률이 가장 높은 선택지였다. 선택지는 which이지만 선택지 앞의 that이 핵심인 것으로 이 때, that은 관계대명사나 접속사가 아닌 그냥 대명사로 쓰인 경우이다. that이 대명사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은 that 뒤에 명사를 수식해 줄 수 있는 요소가 있는 경우로 더 자세한 설명은 위의 강좌를 참고하면 된다. 이 문제에서 that은 앞의 feedback을 대신하고 있어, 관계대명사 which를 사용한 것이 옳다. 

 


 

Researchers also have explored ③ whether the feedback of effective teachers is more often positively or negatively expressed, that is constituting praise or criticism.

 

 [해석] 

연구자들은 또한 유능한 교사의 피드백이 더 자주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표현되는지, 즉 칭찬 혹은 비판을 이루는지 탐구했다.

 

 [출제자의 의도]  접속사

→ 접속사가 선택지로 출제된 것을 통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EG 어법강의 #14 접속사(완결)

EG 어법강의 접속사 EG 어법강의 열 네 번째 시간이자, 마지막 시간 이번 시간에는 [접속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유형을 살펴보도록 하세요. [2020_12월_수능_2

egeasy.tistory.com

 

 [풀이]   잠재적 오답: what 

접속사가 선택지로 나올 경우 마땅한 선택지가 없어 출제하는 경우가 많으며, 만약 접속사로 that 또는 whether이 나온다면 관계대명사 what과 비교하라는 의도인 경우가 많다. 이유는 that 또는 whether이 접속사로 명사절을 이끌듯이 what 또한 명사절을 이끌 수 있기 때문이고, 이 때는 뒷문장이 완전하다면 that이나 whether이 옳은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what을 사용해야 한다. 위 문제에서는 선택지 뒷문장이 완전하기 때문에 whether을 사용한 것은 옳다.

 


 

One might intuitively think that positive comments are more ④ motivated to students and, as a result, are more associated with effective teaching.

 

 [해석] 

사람들은 긍정적인 의견이 학생들에게 더욱 동기를 부여하고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가르침과 더욱 연관되어 있다고 직관적으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출제자의 의도]  동사-능동vs수동

→ 선택지를 제외하고 문장에서 필요한 동사가 모두 나와 있고, 선택지가 과거분사인 것을 통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EG 어법강의 #4 동사-능동vs수동

EG 수능 어법강의 네 번째 시간. 이번 시간에는 [동사-능동vs수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분적으로는 진행vs완료이기도 합니다. 능동vs수동은 어법 문제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선택지입니다

egeasy.tistory.com

 

 [풀이]  정답 => motivating

문제에서 필요한 동사는 이미 모두 나와 있으므로, 일단 motivated는 과거시제가 아닌 과거분사로 이해해야 한다. 그렇다면 과거분사의 라이벌은 현재분사이므로 출제자의 의도는 능동과 수동을 구분하라는 것이다. 능동과 수동을 따질 때는 분사가 관계 맺는 명사를 보아야 하는데, 위 문제에서 선택지는 주어인 positive comments의 주격보어 역할을 한다. '긍정적인 의견'은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능동적인 입장이므로 motivated를 motivating으로 고쳐야 한다.

 


 

Although positive feedback is ⑤ likely more helpful with younger learners and in one-on-one instruction, more advanced music students seem to accept and benefit from greater levels of criticism in lessons.

 

 [해석] 

긍정적인 피드백이 어린 학습자와 일대일 교수에서는 더욱 도움이 되는 것 같지만 음악을 배우는 더 숙련된 학생들은 수업에서 더 높은 수준의 비평을 받아들이고 이익을 얻는 것처럼 보인다.

 

 [출제자의 의도]  형용사vs부사 

→ 선택지가 부사인 것을 통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EG 어법강의 #12 형용사vs부사

안녕하세요. EG 어법강의 열 두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형용사vs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유형을 파악해보세요. [2018_4월_전국연합_28번] In neither case was i

egeasy.tistory.com

 

 [풀이]   잠재적 오답: ??? 

굉장히 사소한 사항을 문제로 출제한 것으로 위 선택지가 없어도 문장은 완전하다. 따라서 선택지는 문장에서 쓸모없는 부사가 와야한다. 보통 likely는 형용사로 '~할 가능성이 있는' 정도로 알고 있는데, '아마'라는 부사로도 사용된다. 따라서 위에서 likely를 사용한 것은 문제가 없다.

댓글